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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궁금

선불폰과 후불폰 어느 것이 좋은가요?

by 아카시아경 2022.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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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이 필수인 세상에서 당신은 선불인가요 후불인가요?

선불폰과 후불폰 어느 것이 좋은가
선불폰과 후불폰 어느 것이 좋은가요?

현대인들에게 필수 아이템인 휴대폰.

아직 걷지도 못하는 아이의 손에서도 나이가 지긋한 어른들의 손에서도

하루 종일 떠나지 않는 것이 휴대폰이죠.

아침에 눈뜨면 가장 먼저 보는 것도 휴대폰이고, 잠들기 전까지 보는 것도 휴대폰이죠.

어쩌면 사랑하는 가족보다도 더 사랑하는 것이 휴대폰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잠시도 떨어져 있지를 못하니까요.

그런데 많은 분들이 본인이 어떤 통신사를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사용하고 있는 요금제가 어떤 것인지도 모르는 분이 많습니다.

휴대폰에서 통신사 인증을 하려고 할 때 어느 통신사인지 몰라서 헤매는 분들이 종종 있거든요.

부모님들 경우에는 자식들이 만들어 주신 폰이라 더 모를 수밖에 없죠.

코로나 위드를 살고 있는 요즘은 휴대폰이 없으면 식당이나 카페도 갈 수가 없죠.

백신 접종을 했다는 본인인증 QR코드를 찍어야 하니까요.

갈수록 살기가 팍팍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https://blog.naver.com/acacialek/222622483571

선불폰과 후불폰에 대해서 알아봐요

휴대폰을 24시간 손에 쥐고 살면서도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시는 선불폰과 후불폰에 대해서 알아봐요.

먼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후불폰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후불폰이란?>

 

한 달 동안 사용한 휴대폰 요금을 다음 달에 납부하는 요금제도를 말합니다.

보통 1일부터 30일까지 사용한 요금을 다음 달 지정한 날에 납부하는 방식이죠.

많은 분들이 이렇게 납부하고 있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계십니다.

대한민국에 휴대폰이 많이 유통되지 않았을 때,

국내 통신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공짜폰이라며 삼성 애니콜을 출시했습니다.

휴대폰 기기는 공짜고 사용요금을 다음 달부터 납부하라는 거였죠.

그래서 기하급수적으로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죠.

그러다 보니 사용할 때는 좋았는데 요금을 못 내는 사람들도 발생하고,

미납 연체가 되다 보니 휴대폰이 정지가 되고 신용불량자가 되기도 하는 일이 생겼답니다.

 

그러나 여전히 대한민국의 독보적인 통신 3사는 후불요금제 방식으로 고객 확보를 합니다.

요금납부방식은 계좌를 통한 자동이체, 카드납부, 가상계좌 등으로 납부하는데요.

통신 3사에서 자체 약관에 따라, 요금 연체 시점에서 기간을 정해

발신정지, 수발신 정지, 해지 등의 이용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답니다.

 

'언택트 시대'가 됐는데 통신비가 미납 연체되어 정지된 가입자가 50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연령별로는 20대의 연체건수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코로나라는 특수한 상황이 큰 이유가 되었다고 뉴스에서 방송을 한 것을 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후불요금제를 사용하는 1인당 평균 통신비가 10만 원에 가깝다고 하니

직장을 못 구하거나 어려운 형편이 되면 미납 연체가 발생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발생하는 문제들이 많아서 안타까운데요.

미납 연체로 휴대폰 사용이 정지되면 타 통신사로 번호이동이 불가하고,

기간이 길어지면 신용보증기금까지 넘어갈 수가 있답니다.

모바일뿐 아니라 인터넷, TV 등도 포함되고,

큰 금액이 아니라 단돈 1,000원의 미납 연체로도 개통이나 다른 서비스들이

제한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선불폰이란?>

 

선불폰이란 후불과 반대로

사용할 요금을 먼저 일정 금액 지불하고 일일 차감 형식으로 납부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선불폰의 경우 MVNO라는 명칭을 사용하는데요. 

MVNO는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라는 뜻으로 

주파수를 보유하고 있는 이동통신망 사업자(MNO)로부터 설비를 임대하여

독자적인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 이동통신망 사업자를 말합니다.

흔히 '알뜰폰'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기존 이동통신사(SKT, KT, LG U+)의 통신망을 빌려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존 이동통신사에 임대료를 지불하는 겁니다.

 

대한민국은 아직도 후불폰 사용자들이 많지만,

선진국에서는 거의 99% 이상이 선불폰을 사용합니다.

중국, 북한도 선불폰을 사용합니다.

 

후불폰은 약정기간이나 위약금, 선택요금제등의 적용으로 2년에서 3년 동안

약정을 걸게 합니다.

하지만 선불폰은 그런 약정기간이나 위약금, 선택요금제를 하지 않아도 돼서

정말 편리합니다.

 

선불폰은 누가 사용하나요? 

선불폰은 어느 누구나 본인 명의로 개통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주로 신용불량자들이나 통신 미납 연체자들이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 이유로 일반인들에게 인식이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도 했지만,

이제는 그런 이유가 아니라 편리해서 이용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습니다.

현명한 요금 소비를 위해서 선불폰/알뜰폰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졌다는 거죠.

저도 6년째 선불폰 사용 중인데 정말 경제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선불요금제의 특장점

1. 다양한 요금제 패턴 - 요금제가 다양해서 소비자의 선택범위가 많습니다.

2. 충전금액의 단위가 1만 원 이상 - 매월 월정액을 정하는 선불폰도 있지만 앤텔레콤 KT선불은 잔액에 상관없이

   1만 원 이상 소비자가 원할 때 충전할 수 있습니다.

3. 부가서비스, 국제전화, Mvoip 지원이 가능 - 일반적으로 선불폰 회사들이 부가서비스 제공이나 국제전화 제공이

   안 되는 곳이 많습니다. Mvoip는 Mobile Voice Internet Protocol 모바일 인터넷 전화를 말하는데요.

   카카오의 보이스톡이나 네이버의 라인 등의 무료 서비스 제공을 말합니다.

   이런 서비스가 안 되는 곳이 많은데 앤텔레콤은 모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컬러링이나 통화 중 대기도 앤텔레콤 선불폰은 가능합니다.

4. 번호 유지 기간 - 잔액 소진 후 14일간 수신만 가능, 잔액소진 기점 45일간 번호가 유지됩니다.

   그 기간 내에 다시 충전을 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5. 테더링 서비스 지원 - 테더링 tethering은 휴대폰을 모뎀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기기와 다른 기기를 연결하여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핫스폿 hot spot이라고 부릅니다.

6. 본인 인증서비스 가능 - 은행업무를 보거나 위드 코로나로 인해 백신 접종 예약을 할 때도 필요합니다.

   식당이나 카페 등을 이용 시 백신 접종 QR코드나 본인인증을 해야 하는데 가족 명의나 타인명의로 사용 중인 분들은

   많이 곤란하시겠죠. 그래서 요즘 본인인증용 선불폰을 개통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7. 요금제 자유 변경 - 타선 불 폰 회사는 매월 1일에만 변경이 가능하도록 하는 곳이 많은데요. 

   앤텔레콤 KT 선불은 한 달에 1번씩 날짜와 상관없이 변경이 가능합니다.

8. 요금 충전의 다양성 - 가상계좌 충전, 어플 충전, 자동충전 서비스 등을 지원합니다.

   어플에서 앤텔레콤멤버십을 설치하면 요금충전과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9. 대리점 사업의 기회 - 다양한 마케팅으로 소비자 모집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단말기 자급제 알아보기

단말기 자급제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요즘은 일부러 기존 대리점에 가서 약정기간을 정하거나 위약금을 물어가면서 

새로운 휴대폰을 구입하지 않습니다.

현명한 소비자들은 단말기 자급제에 대해서 알고 있고, 

스스로 쇼핑몰이나 전자상가에서 최저가로 새로운 최신폰을 구입하고,

원하는 통신사를 선택해서 선불이나 후불로 개통을 합니다.

 

#단말기자급제

=> 유심칩과 단말기 구매를 고객의 재량에 맡기는 제도입니다.

소비자가 휴대폰을 스스로 마련할 수 있게 보장한 제도로,

다양한 유통채널에서 휴대폰을 구입한 뒤 원하는 통신사를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대한민국은 2012년 5월 휴대폰 자급제가 도입된 바 있습니다.

그런데 당시에는 주요 이동통신사업체의 통신망에 등록된 휴대폰만 쓸 수 있는

'화이트리스트'제도를 시행했습니다.

일명 대기업의 횡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소비자가 마음대로 휴대폰을 고르지 못하고 통신사에 지정된 휴대폰만 사용할 수가 있습니까?

그런데도 많은 소비자들은 그것이 당연한 것인 줄 알고 그렇게 써왔다는 것입니다.

제조사와 통신사가 짜고 치는 고스톱을 한셈이죠.

이제는 그러지 못하도록 법안을 통과시켜 단말기도 유심칩도 고객이 원하는 대로 컨텍해서

구입도 하고 개통도 할 수 있도록 되었답니다.

지금은 자급제폰 시장이 활성화되고 자급제 단말기의 가격과 모델도 발전하면서

2020년부터 해당 제도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질문

 

1. SKT에 미납 연체가 있는데 KT나 LG로 개통 안 되나요?

 => 후불로는 어렵습니다. SKT에 있는 미납을 해결하신 후에 타 통신사 후불 개통이 가능합니다.

 

2. KT에 요금 연체로 인해 정지나 직권해지된 상태인데 타 통신 선불은 개통되나요?

 => 네~~ 선불로 개통 가능합니다.

      단, 사용하실 폰이 미납으로 묶인 ROCK 상태라면 그 폰으로는 사용 못하시고,

      다른 공기계에 유심 인식을 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3. 통신사에 미납 연체가 있어 후불로 개통이 안 되는 사람들은 본인 명의 폰 개통을 못하나요?

   요즘 어딜 가나 QR코드나 본인인증이 필요한데요.

 => 본인 신분증으로 선불폰 유심 단독 개통을 해서 공기계에 인식한 뒤 본인 명의 폰 사용 가능합니다.

 

선불폰과 후불폰 모두 개통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선불폰 회사라고 하면 선불폰 취급만 하는 것으로 아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앤텔레콤은 선불과 후불 모두 개통이 가능합니다.

선불요금제도 다양해서 소비자들이 사용량에 맞게 요금컨설팅을 해드릴 수 있고,

후불요금제도 기존 통신사보다 더 싸게 이용할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알뜰폰으로 이동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 대리점에서 통화. 문자. 데이터 무제한이 69,600원 정도 하는데,

앤텔레콤 후불요금제는 49,400원 밖에 안 하니 차이가 확 보입니다.

 

개통하는 방법도 대리점에서처럼 오랜 시간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선불이나 후불 신규 개통은 빠르면 5분 이내, 번호이동은 빠르면 30분 이내에 개통이 가능합니다.

정말 편리하고 합리적입니다.

 

마무리

선불폰과 후불폰 어느 것이 좋은가요? 에 대한 글을 써봤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본인이 사용하는 휴대폰이 어느 통신사인지 요금은 어떤 것을 사용 중인지 잘 알고,

더 싸고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앤텔레콤 개통상담이 필요하실 때>

카톡:acacia777

http://pf.kakao.com/_yjSVx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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